본문 바로가기
에센셜 뉴트리션

콜린(choline)의 기능 및 결핍증

by 비타제 2020. 3. 3.

콜린은 대사의 여러 단계에 필요한 메틸 그룹의 근원입니다. 신체는 세포막에 필수적인 두 가지 주요 인지질인 포스파티딜콜린(phosphatidylcholine)과 스핑고미엘린(sphingomyelin)을 합성하기 위해 콜린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모든 식물 및 동물 세포는 구조적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콜린이 필요합니다. 또한 콜린은 기억, 기분, 근육 조절 및 기타 뇌 및 신경계 기능에 중요한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을 생성하는 데 필요합니다. 콜린은 또한 유전자 발현 조절, 세포막 신호 전달, 지질 수송 및 대사, 초기 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간은 대부분 포스파티딜콜린처럼 간에서 내인성으로 콜린을 생산할 수 있지만 신체가 자연적으로 합성하는 양은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인간은 식이로 콜린을 섭취해야 합니다.폐경 전 여성은 에스트로겐이 콜린의 생합성을 촉매 하는 유전자를 유도하기 때문에 어린이나 다른 성인보다 콜린이 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식이에 메틸 기증자인 B- 비타민인 엽산이 부족한 경우, 콜린이 1차 메틸 기증자가 되기 때문에 식이 콜린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집니다.

콜린의 공급원

주요 콜린 공급원은 동물성 제품 (고기, 가금류, 생선, 유제품 및 계란)입니다. 십자화과 야채와 특정 콩에는 콜린이 풍부하며, 다른 콜린 공급원에는 견과류, 씨앗 및 통곡물이 있습니다.

콜린은 또한 모유에 존재하며 대부분의 유아용 조제유에 첨가됩니다.

콜린은 콜린만을 함유한 식이 보조제, B- 복합 비타민 및 일부 종합비타민 / 멀티미네랄 제품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이 보충제에서 콜린의 전형적인 양은 10mg에서 250mg입니다. 식이 보충제의 콜린 형태에는 콜린 비타르트레이트(choline bitartrate), 포스파티딜콜린(phosphatidylcholine) 및 레시틴(lecithin)이 포함됩니다.

콜린과 건강

신경계 장애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뇌에서 콜린을 아세틸콜린으로 전환시키는 효소 수준이 낮습니다. 또한, 포스파티딜콜린은 인지질의 전구체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뉴런의 구조적 완전성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노인의 인지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전문가들은 더 높은 수준의 포스파티딜콜린을 섭취하면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치매 진행을 줄일 수 있다고 이론화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수행된 연구는 아래에 설명된 것처럼 이 가설을 뒷받침합니다. 소수의 관찰 연구에 따르면 성인의 인지 능력과 더 높은 콜린 섭취 및 혈장 농도 사이의 연관성이 밝혀졌습니다. 노르웨이에서 70-74세의 성인 2,195명을 대상으로 한 관찰 연구에서 혈청 유리(free) 콜린 농도가 8.4 mcmol/L (연구 모집단의 20번째 백분위 수) 보다 낮은 사람은 콜린 농도가 8.4 mcmol/L보다 높은 사람보다 감각 운동 속도, 지각 속도, 실행 기능 및 전체적 인식이 더 저조했습니다. 

일부 소규모 무작위 중재 시험에서 콜린 보충제가 성인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성인의 콜린 수준과 신경학적 결과 사이의 관계에 대한 13가지 연구에 대한 2015 년 체계적인 검토(systematic review)에 따르면 콜린 보충제가 건강한 성인의 인지 능력에 대한 명확한 개선을 가져오지 않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유사하게, 알츠하이머병 환자 265명, 파킨슨병의 치매 환자 21명, 자가 식별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90명에 대한 12건의 무작위 실험에 대한 2003년 Cochrane의 검토에서 알츠하이머 질환 또는 파킨슨병 치매의 치료를 위한 레시틴 보충제의 명백한 임상적 이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콜린 섭취와 인지 기능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 콜린 보충제가 알츠하이머 질환 또는 다른 형태의 치매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앞으로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심혈관 및 말초 동맥 질환

일부 연구자들은 콜린이 혈압을 낮추고 지질 프로파일을 변경하며 혈장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감소시켜 심혈관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일부 콜린 및 카르니틴과 같은 다른 식이 성분이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트리메틸아민 (TMA)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식이 콜린이 높을수록 심혈관 질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 다음 TMA는 간에서 흡수되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은 트리메틸 아민-N- 옥사이드 (TMAO)로 변환됩니다.

콜린이 심장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에도 불구하고, 몇몇 대규모 관찰 연구는 콜린 섭취와 심혈관 또는 말초 동맥 질환 위험 사이에 유의한 연관성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간호사 건강 연구에서 72,348명의 여성과 건강 전문가 후속 연구에서 44,504명의 남성에 대한 분석은 남성 또는 여성의 콜린 섭취와 말초 동맥 질환의 위험 사이에 관련이 없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죽상 동맥 경화증 위험 지역 사회 연구에서 14,430명의 중년 성인을 대상으로 한 전향적 연구에 따르면 14년 동안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의 위험은 가장 낮은 사분위수와 비교했을 때 가장 높은 콜린 섭취 사분위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습니다. 콜린 섭취는 또한 암과 영양에 대한 유럽의 전향적 조사에 참여한 16,165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심혈관 질환 위험과 관련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간호사 건강 연구에서 80,978명의 여성과 건강 전문가 후속 연구에서 39,434명의 남성에 대한보다 최근의 데이터 분석은 더 높은 수준의 콜린을 소비하는 사람들에서 사망률의 위험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자는 TMAO를 직접 측정하지는 않았지만 TMAO의 생산 증가로 인해 더 높은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콜린 섭취와 심혈관 및 말초 동맥 질환 사이의 관계뿐만 아니라 이러한 질병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콜린 보충의 잠재적 위험과 이점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콜린 결핍

콜린이 부족하면 근육 손상, 간 손상 및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NAFLD 또는 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콜린으로 인한 건강 위험

콜린 과다 섭취는 비린내 냄새, 구토, 과도한 발한 및 타액 분비, 저혈압 및 간 독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콜린 소비는 성인에서 용량 의존적 방식으로 심혈관 질환의 높은 위험과 관련된 물질인 TMAO의 생산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댓글